Chapter 4
Ludus Flaui
플라위우스(플라비우스)의 학교
Flauius "intrate, pueri," inquit, "et sedete."
플라위우스는 말한다. "소년들아, 들어와서 앉으렴."
Flauius pueros iubet intrare et sedere.
플라위우스는 소년들에게 들어와서 앉으라고 명령한다.
pueri ludere cupiunt.
소년들은 놀기를 원한다.
Flauius "nolite ludere, pueri," inquit; "sedete et laborate."
플라위우스는 말한다. "소년들아, 놀지 말아라. 앉아서 일을 해라."
(a) Quintus et Gaius ad ludum sero adueniunt
퀸투스와 가이우스는 학교로 늦게 도착한다
Horatia cum amicis ad ludum festinat.
호라티아는 친구들과 함께 학교로 서두르고 있다.
Quintus lente ambulat.
퀸투스는 느리게 걷고 있다.
in uia amicum uidet, nomine Gaium; eum uocat.
그는 길 위에서 Gaius라는 이름의 친구를 보고, 그를 부른다.
Gaius ad ludum festinat sed ubi Quintum audit, consistit et "quid facis, Quinte?" inquit; "festinare debes. sero ad ludum uenis. ego festino."
가이우스는 학교로 서두르고 있지만 퀸투스의 소리를 들을 때 멈춰서서 말한다. "뭐하고 있니, 퀸투스야? 너는 서둘러야 해. 너는 학교에 늦게 도착한다. 나는 서두른다."
→ consisto, -ere, constiti, constitum : stop
Quintus respondet: "non sero uenimus, Gai, nec festinare possum; fessus sum."
퀸투스는 대답한다. "우리는 늦게 도착하지 않을거야, 가이우스야. 그리고 나는 서두를 수가 없어. [왜냐하면] 나는 피곤하기 때문이야."
Gaium iubet manere.
그는 가이우스에게 기다리라고 명령한다(말한다).
ille anxius est sed manet.
저 남자(가이우스)는 걱정되지만 기다린다.
lente ludum ambulant.
그들은 느리게 걸어간다.
ceteri pueri iam ad ludum adsunt et prope ianuam manent.
나머지 소년들은 이미 학교에 있고 문 근처에서 기다리고 있다.
magister e ianua exit et eos iubet intrare et sedere.
선생님은 문 밖으로 나와서 그들에게 들어가서 앉으라고 명령한다.
pueri ludere cupiunt,
소년들은 놀고 싶어 한다.
Flauius "nolite ludere, pueri," inquit; "taciti sedete et studete."
플라위우스는 말한다. "놀지 말아라, 소년들아. 조용히 앉아서 공부해라."
ubi omnes taciti sedent, magister eos spectat; nec Gaium nec Quintum uidet; iratus est et clamat: "cur non adsunt Gaius et Quintus? quid faciunt? cur sero adueniunt?"
모두 조용히 앉을(앉고 있을) 때, 선생님은 그들을 바라본다. 그는 가이우스도 퀸투스도 볼 수 없다 그는 화가 나서 소리친다. "왜 가이우스와 퀸투스가 있지 않지? 그들은 뭘 하고 있는가? 왜 그들은 늦게 도착하는가?"
tandem intrant Quintus et Gaius et magistrum salutant.
마침내 퀸투스와 가이우스가 들어와서 선생님에게 인사한다.
sed ille clamat: "cur sero uenitis? mali pueri estis. intrate celeriter et sedete."
그러나 저 남자(선생님)이 소리친다. "왜 너희들은 늦게 왔니? 너희들은 나쁜 소년들이다. 빨리 들어와서 앉아라."
(b) Flauius litteras docet
플라위우스는 글자들을 가르친다
diu sedent pueri et magistrum audiunt; diu clamat magister et litteras docet.
소년들은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서 선생님의 말을 듣는다. [그리고] 선생님은 오랫동안 외치며 글자들을 가르친다.
→ doceo, -ere, docui, doctum
pueri litteras in tabulis scribunt; magister tabulas spectat et litteras corrigit.
소년들은 글자들을 서판들 안에 적는다. [그리고] 선생님은 서판들을 보고 글자들을 고친다.
→ corrigo, -ere, correxi, correctum
Decimus, puer magnus et stultus, litteras recte scribere non potest.
크고 멍청한 소년인 데키무스는 글자들을 맞게 쓰지 못한다.
magister eum iubet tabulam sibi monstrare; tabulam spectat.
선생님은 그에게 서판을 자신에게 보여 달라고 명령한다. [그리고] 그는 서판을 본다.
→ monstro, -are, monstraui, monstratum
→ iubeo, -ere, iussi, iussum : 4격에게 inf. 하라고 명령하다
"Decime," inquit, "asinus es. litteras non recte scribis."
그가 말한다. "데키무스야, 너는 얼간이다. 너는 글자들을 맞게 쓰지 않고 있다."
Decimus "erras, magister," inquit; "asinus non sum. litteras recte scribere possum. ecce!"
데키무스는 말한다. "당신은 틀렸습니다, 선생님. 저는 얼간이가 아닙니다. 저는 글자들을 맞게 쓸 수 있습니다. 보십시오!"
litteras iterum scribit.
그는 글자들을 다시 쓴다.
sed Flauius "noli impudens esse, Decime," inquit; "re uera asinus es. litteras non recte scribis. debes litteras iterum scribere."
그러나 플라위우스는 말한다. "뻔뻔스럽게 굴지 마라, 데키무스야. 너는 정말로 얼간이다. 너는 글자들을 맞게 쓰지 않는다. 너는 글자들을 다시 써야 한다."
→ impudens, impudentis : impudent 뻔뻔스러운
→ re uera : re는 명사 res의 5격 단수 형태. uera는 형용사 uerus(verus)의 여성 단수 5격 형태. 직역하면 '참된 것을 수반해서'로서, '방식'의 의미로 쓰였다. 간단하게 really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diu student pueri.
소년들은 오랫동안 공부하고 있다.
tandem Horatia "diligenter studemus, magister," inquit; "litteras bene scribimus. fessi sumus. itaque fabulam nobis narra."
마침내 호라티아는 말한다. "우리는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우리들은 글자들을 잘 씁니다. 우리는 힘듭니다. 그러므로 이야기를 우리에게 말해주세요."
Flauius eam benigne spectat.
플라위우스는 그를 친절하게 쳐다 본다.
"ita uero," inquit, "diligenter studetis, pueri. taciti sedete. fabulam uobis narrare uolo."
그는 말한다. "알겠다. 너희들은 열심히 공부한다, 소년들아. 조용한 상태로(조용히) 앉아라. 나는 너희들에게 이야기를 말하고 싶다."
'라틴어 > Oxford Latin Cour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6: Graeci Troiam capiunt (0) | 2017.12.26 |
---|---|
Chapter 5: Flauius fabulam narrat (0) | 2017.12.23 |
Chapter 3: Nundinae (0) | 2017.12.20 |
Chapter 2: Quintus Flaccum iuuat (0) | 2017.12.19 |
Chapter 1: Scintilla in casa laborat - initium (0) | 2017.12.19 |